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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결제 & 오결제 카드사로부터 환불받기

노로우 2022. 8. 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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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가 많은 세상이지만 그것을 극복해야한다."

이 게시글 독자는 아마 호텔 상품을 결제

해외 결제했을 때 많이 발생하는 경우일 거 같다.

 

 

또 다른 경우는 온라인 상품을 주문했지만

영수증은 발급되지 않았지만 결제된 경우다

 

 

 

나의 상황의 설명을 시작하자면, 해외에 업무 관련 부품 결제를 진행했다.
다만 주문 수량과 소재가 잘못되어 곧장 취소 신청했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된다.

취소를 신청했지만, 사이트 내에서는 "환불 완료" 같은 문구가 뜨고,
이메일로 취소 완료 메일은 받았지만.. 돈은 들어오지 않았다. (신용카드의 경우 한도 제한)
은행 앱으로 확인해보니 환불은 되지않고 "전표 미매입" 처리만 되어있고 그 이상은 알 수 없다.
나중에 3~5일 이후에 확인해보면 환불은 되어있지만 너무 오래걸린다.

도대체 왜 환불처리는 안되고, "전표 미매입" 처리를 통한 자동 환불을 진행한 걸까?

 

해외 결제 건에 대해서 "전표 미매입" 즉 전표를 청구하지 않음으로써,
"결제를 진행하지 않았다." 방식을 이용하여 정기적 미매입 건 환불을 이용한 방식이다.


해외에서 이 방식을 택한 이유는 VISA 또는 Master의 경우 결제망을 사용하려면
사용료로 1%가 부과된다. 문제는 이게 취소 전표를 전송하는 것 또한 결제망을
이용했다고 수수료가 부과된다.

 

 

(★ 국내의 경우 카드사가 부담해 줌)

 

 

 

물론 환불을 진행하였다는 것에 대해 증명하면 카드사로 연락하여 빠른 환불이 가능하다.
빠른 환불을 원하는 대상을 위하여,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본인이 사용하는 해당 카드사에 연락

(+ 삼성페이는 카드 사용내역 확인이 불가능해서 곧바로 삼성카드로 전화해야 함)

 

2. 본인이 OO 상품을 결제했다가 취소했는데, 취소 메일은 받았지만 돈이 들어오지 않았다.

 

-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상황 설명!

(신용카드는 한도가 걸려있다. / 체크카드는 금액이 묶였다.)
-> "고객님 대단히 당황스러웠죠?" 하고 뭐라뭐라 하는데 (메뉴얼인듯)
결과적으로 취소를 위한 "메일 주소"를 받아야 한다.

 

 

준비할 것은 <본인 성명, 카드 번호, 취소 메일 캡쳐본 또는 취소 화면>

 


이 과정에서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팩스를 보내야한다. 또는 다소 어려울 것 같다.
해당 쇼핑몰에 문의해보아야 할 것 같다. 등 거절하는 답변이 돌아올 수 있다.
아마도 일부 인원이 메뉴얼 보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꽝이라고 볼 수 있음)

 


그런 경우 "알겠다." 하고 끊고 다시 걸어서 다른 상담사와 환불을 진행한다.

 

 

3. 기입할 것 작성하고 이메일 전송!

취소 메일을 받는 것에 성공했다면, 이제 환불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

 

 

 

4. 1~2 일 내로 한도가 복구되거나, 환급되어 있을 것이다!

 

 

 

 

이제 부가적인 설명과 이중결제와 오결제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볼까 한다.

 

 

사실 전표미매입은 이중결제와 오결제도 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카드를 결제했을 때, 정확한 사유는 알수없지만

아주 잠깐의 시간 사이에 전산상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문제는 그 타이밍에 결제되는 경우 이중 결제 또는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다.
오류 결제 건의 경우, 실제론 대금이 치뤄지지 않았으므로 전표 미매입 건이다.

 



이중 결제의 경우 1회에 대해서는 대금이 치뤄졌지만

1회의 경우 "전표 미매입" 건이다.

 


운이 좋다면 2회 전부 결제 대금이 치뤄져서

구매한 사이트 또는 현장에서 즉시 환불이 가능하다.
(전표 미매입 건의 경우 기다리거나, 카드사 문의바람..)

 

 



오결제의 경우 상당히 심리적으로 불안해질 수 있다.


나도 예전에 겪었던 일인데, SRTplay라는

SRT 기차 할인 홈페이지를 사용 중 겪은 일이다.


저렴한 기차 비용에 마침 갈 일도 있어서 예매를 진행하려고 했다.


문제는 돈만 빠져나가고 승차권이 지급되지 않은 것이다! (오결제)
화가 나기보단 심리적으로 불안해진다. 나도 모르게 표가 있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이것저것 처음에 찾아보니, 역시 "전표미매입"건이다.

 


이건 분명 오결제가 확실시되는 상황이지만, 상단 내용과 같이 결제 취소 처리가 되지 않아서,
카드사에 전화해도 곧장 해결되지 않은 부분일 것이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SRTPlay에 문의해서 환불 요청을 진행해야한다.\

보통 문의하기 넣어두면 다음날 환불이 된다.

(나 같은 경우도 다음 날 환불되었다.)

 

 

 

오결제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사실 오결제가 나는 건 전표 매입 과정에서 잘못된 금액 또는 오류 발생으로 인한 전표 미 전달이 원인이다.


우리는 카드 결제를 위해 기업에 요청한 금액에 대해 카드사로 대금을 지불했다.

그리고 기업을 카드사로부터 전표를 전달함으로써 해당 결제 대금이 기업으로 제공된다.

 


이 과정에서 설계 오류 또는 판매자의 의도 또는

전산망 오류에 의해 전표 매입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

또는 상품 전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오결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전표를 매입하지 않으면 대금이 전달되지 않고 그에 따라 상품도 전달되지 않음)

따라 "전표 미매입" 상태가 되며, 어떻게 보면 상단에 해외 결제방식은 이와 같을 수 있다.

 

 

최종 해결방안

 

[빠른 환불이 필요한 경우]

- 환불 요청 진행 후 전표 미매입을 통한 환불인데

주문 취소 기록이 있는 경우, 해당 카드사에 연락한다.

 

 

[급하지 않은 경우]

- 결제 사이트에 환불 문의 걸어둔 뒤 기다린다.
- 빠른 경우 1~3일 이내에 환불이 진행된다.
- 신용카드의 경우 3~5일 정도 걸릴 수 있다.
- 최대 10일 정도 기다려본다.

 

 

 

추가로 10일이 지났음에도 환불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 해당 쇼핑몰 문의 후  카드사에 전화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전표 미매입 건에 대해서는 실적처리가 되지 않으니, 그런 거 민감하다면 무조건 확인하자!

 

작성 : 히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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